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GIP] 인공지능 기반 챗봇기술 국외 현황과 시사점

by manga0713 2019. 8. 25.

 

[ 챗봇 서비스 발전 단계 ]

 

 

 

*** 출처: [GIP] 인공지능 기반 챗봇기술 국외 현황과 시사점

*** 문서:

인공지능 기반 챗봇기술 국외 현황과 시사점_정종민 책임.pdf

 

 

 

ㅇ 국내외 챗봇 서비스 수준은 1,2단계 수준에 머물러 있지만 기술 성숙에 따라 지능형 감성 비서로 발전되어 ‘개인 맞춤형 서비스’ 기대

 

 

■ 사례

 

 

ㅇ (헬스케어) 미국 인공지능 챗봇 ‘워봇(Woebot)’ 24시간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사람들의 정신 건강을 개선하는 것이 목표

 

- 환자의 심리분석에서 실제 치료로 이어지는 전중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사용자의 85%는 우울증 개선효과를 입증


- 상담은 사람의 고유한 영역으로 생각되나, 상담과정에서 ‘판단’을 받거나, ‘낙인’을 받는다는 피상담자의 두려움을 해소하는 측면에서 진보한 챗봇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수 있음

 

 

ㅇ (공공행정) 영국 앤필드의회는 민원상담 인공지능 비서 ‘아멜리아‘를 도입, 지역 주민들의 효율적인 민원처리 및 예산절감

 

 

ㅇ (식품안전) 미국 농림부는 식품 안전 정보 및 검사 서비스 ‘에스크 카렌(Ask Karen)’을 제공하여 안전한 식품관리체계 조성

 

 

ㅇ (법률상담) 경제적 이유로 변호사를 고용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법률서비스 ‘두 낫 페이(Do not Pay)’챗봇 서비스 구축

 

- 미국 50개주와 영국 런던에서 1,000가지 이상의 법률서비스 양식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