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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와 Social 이야기

[KISDI] 온라인 유통시장 성장에 따른 배송서비스 확산

by manga0713 2019. 7. 10.

 

 

 

 

*** 출처: [KISDI] 온라인 유통시장 성장에 따른 배송서비스 확산

 

 

 

II. 배송서비스의 중요성 증가

 

- 최근에는 라스트마일 딜리버리(last mile delivery)라는 용어로 배송서비스가 중요하게 인 식되고 있으며 유통시장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것과 같이 물류와 유통의 경계도 모호해지고 있다.

 

- 보다 빠른 배송을 실현하기 위해서 유통업체가 직접 배송을 담당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소비자들 은 배송서비스 자체를 유통업체의 브랜드 이미지로 인식하기 때문에 온라인 유통업체들들은 배 송서비스 차별화를 위해서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상황이다.

 

- 택배업체의 배송기간은 집하 이후 D+1이 기본적인 사양이 되었다.

 

- . 하지만 실제 온라인 유통업체들과 판매업체들이 고객들의 주문을 확인하고 해당 제품을 준비하여 택배업체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하루를 초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고객이 주문 후 다음날에 제품을 받아보는 것은 쉽지 않다.

 

- 업체들이 당장의 사업적자를 감수하고도 이러한 시도를 하는 이유는 긍정적인 고객 구매경험이 향후 해당 쇼핑몰에서 지속적인 구매를 이끌어낼 수 있기 때문에 짧은 시간 내에 많은 고객들을 확보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갖출 수 있다는 전략적 판단에서이다.

 

- . 실제 고객들은 샛별배송, 로켓배송과 같이 마켓컬리와 쿠팡이 제공하는 배송서비스를 해당업체의 브랜드와 동일하게 인지하기도 한다

 

- , 2018년 국내 총 택배물량은 약 25억4천3백만 개다. 이는 우리나라 인구를 51백만 명 정도로 보았을 때 1년에 1인당 49개 정 도의 택배를 이용하는 수준이며 영유아 인구를 제외한다면 1인당 50개를 넘는 택배를 1년 동안 이용하는 수준이다.

 

 

 

III. 빠른 배송서비스 수요 증가

 

 

- 주요 온라인 쇼핑몰 배송서비스 현황

 

 

 

 

 

 

- 새벽배송, 당일배송 등과 같은 빠른 배송서비스가 가능한 것은 온라인 유통업체가 수요를 예측하여 제품을 미리 확보하고 주문 즉시 배송이 가능한 체계를 갖추었기 때문이다.

 

- 이는 기존 택배 배송체계에서 배송지역 터미널까지 물품이 수송되는 단계를 생략하고 배달될 지역의 터미널, 물류센터에서 물품 배송을 시작하는 구조이다.

 

- 고객이 주문한 물품을 주문 당일에만 택배사들에게 인계되면 대부분의 배송은 익일에 완료할 수 있기 때문에 새벽배송 및 즉시배송과 같은 빠른 배송을 제외하고는 기존 택배 배송망을 통해서도 익일 배송을 제공할 수 있다.

 

- 최근 온라인 유통시장에서 화두 중 하나는 새벽배송 시장의 성장이다. 새벽배송 시장은 2015 년 100억 원 대에서 2018년 4,000억 원 대 규모로 성장했다. 현재 새벽배송 업계의 선두는 2015년 출범한 마켓컬리다.

 

- 마켓컬리 배송서비스 종류

 

 

 

 

 

 

- 쿠팡 배송서비스 종류

 

 

 

 

 

 

 

- 식품, 유통 신선식품 새벽배송 현황

 

 

 

 

 

 

 

- 온라인 식료품 구매에 관한 Opensurvey의 설문조사에서는 온라인을 통한 식료품 구매에 있어서 기존 택배보다 빠른 당일배송, 새벽배송, 3시간 이내 배송 등과 같은 빠른 배송을 선호 하는 수요가 많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빠른 배송서비스는 보다 실생활에서의 일상적인 배송형태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IV. 시사점

 

 

- 새벽배송이 가능한 것은 고객 주문을 사전에 예측하여 유통업체가 직접 제품을 발주, 매입하고, 물류센터에 제품들을 사전 입고하여 고객 주문 마감 이후부터 고객들에게 직접 배송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택배 배송망에서도 배달할 지역의 터미널에 제품을 사전에 입고하여 고객 주문 마감 이후 자정부터 바로 고객 배송을 시작한다면 새벽배송을 실시할 수 있으나 택배업체를 통해서는 사전입고, 새벽배송이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유통업체들의 새벽배송을 직접 운영하거나 일부 프로세스를 위탁 주는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 최근 택배업체들은 단순 물품 배송 기능을 넘어서 상품등록, 주문정보, 포장배송, 송장전송, CS처리 등의 물류․유통 활동을 통합 대행해 주는 Fulfillment 서비스로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 다양한 물류기능 및 배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조직 유연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는데, 빠른 배송에서 중요한 요소인 배달 차량 및 인력을 모집함에 있어 공유경제 플랫폼을 활용할 수도 있다.

 

- 쿠팡의 경우 일반인이 자기 차량이나 도보로 배송을 수행하는 ‘쿠팡플렉스’를 활용함으로써 배송 부문의 고정비를 낮추고 수요에 대응하는 배달 유연성을 확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