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foursquare, yelp, where, Facebook Places 이게 다 뭐하는거여?

by manga0713 2010. 9. 22.
아래 그림과 같은 서비스들을 말씀하시는거죠?



네, 모두 위치기반(Geolocation, Location Based)기술을 응용한 콘텐츠 서비스들 입니다. 위치기반 서비스라고 통칭합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중 현재와 미래의 가장 강력한 킬러 서비스(앱)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위치기반 서비스(LBS: Location Based Service)란, "무선 인터넷 사용자에게, 사용자의 변경되는 위치에 따르는 특정 정보를 제공하는 무선 콘텐츠 서비스들을 가리킨다."라고 위키백과에서는 정의를 합니다.

정의 중에 "사용자의 변경되는 위치"라고 표현 되었는데요, 사용자의 위치를 GPS, 이동통신망, 센서네트워크 등을 활용하여 인식한다는 의미입니다.

인식된 정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특정 정보를 제공하는 무선 콘텐츠 서비스"가 구분되는데요,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가만히 보시면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이미 활용되고 있는 부분도 있고요 소셜 미디어, 스마트 폰의 물결에 따라 새롭게 응용될 수 있는 영역도 있습니다.

[http://www.telecomcircle.com/2009/06/introduction-to-lbs/]


위치기반 서비스의 벨류 체인도 함께 보시지요.

[http://www.telecomcircle.com/2009/06/introduction-to-lbs/]


보시는 것처럼 단순히 "위치정보" 파악하고 일방적인 정보를 "던져"주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위치가 주는 의미를 교환하고 위치에서 발생하는 스토리를 나누며 그 과정과 과정, 그 흐름과 흐름 속에서 소리없는 비즈니스가 이루어지는 시대가 된 것이지요.

지금 위치기반 서비스의 과정은 "체크 인"까지 와 있습니다. 대표적인 서비스가 'foursqare"지요.
다음 과정은 무얼까? 그 과정의 흐름 속에서 필요하거나, 놓치고 있는 것은 없는가? 청사진을 그려봐야 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