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하고 싶은 말들

[온라인새벽기도] 꿈을 포기하지 말라

by manga0713 2020. 9. 10.

[ 라디슬라프 자보르스키 ]





본문말씀 : 하박국 2장 2-3절

2 여호와께서 내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는 이 묵시를 기록하여 판에 명백히 새기되 달려가면서도 읽을 수 있게 하라 3 이 묵시는 정한 때가 있나니 그 종말이 속히 이르겠고 결코 거짓되지 아니하리라 비록 더딜지라도 기다리라 지체되지 않고 반드시 응하리라






꿈을 포기하지 말라 (하박국 2장 2-3절)

< 꿈을 분명하게 가지라 >

 급박한 상황에서도 기억될 정도로 꿈이 분명해야 한다(2절). 하나님은 개인이나 공동체에 복을 주실 때 먼저 꿈을 주시고 꿈을 따라 기도하게 하시고 마침내 꿈을 이뤄 주기를 기뻐하신다. 찬란하고 분명한 꿈이 없이 우연히 위대한 일을 성취한 사람은 없다. 인생을 보람 있게 살려면 며칠 후에 없어질 꿈이 아니라 오래도록 간직되는 영롱한 꿈을 꾸라. 꿈의 작은 씨앗은 권세나 능력보다 강하다. 포드가 자동차를 만들겠다고 꿈꿨을 때 사람들은 미쳤다고 했지만 결국 만들었다.

 어느 날 미국에 온 한 이민자가 하나님의 일꾼을 배출하는 교육의 꿈을 가졌다. 그리고 기부금 700파운드와 자기 책 200권을 기증하고 학교를 설립했다. 그리고 정작 학교가 발전하는 모습은 보지 못하고 1년 후에 죽었지만 그의 꿈은 죽지 않았다. 그 학교가 지금은 세계 최고의 명문대학이 된 존 하버드가 세운 하버드 대학이다.

 꿈은 건물의 설계도와 같다. 꿈이 있어야 작품 인생이 될 수 있다. 물론 누구나 꿈은 가지고 있다. 문제는 시간이 지나면서 그 꿈이 희미해지는 것이다. 수시로 하나님이 내게 주신 꿈을 새롭게 하라. 꿈은 징그러운 쥐를 월트 디즈니의 귀여운 미키 마우스로 만드는 힘이 있다. 월트 디즈니는 미키 마우스로 디즈니랜드를 건설했다. 그 후 디즈니랜드는 수많은 어린이에게 꿈을 심어주었다. 꿈은 전염된다.

 복된 삶을 살려면 하나님이 주신 분명한 꿈을 가지라. 거룩한 꿈을 가진 것은 성령 충만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다. 노인도 꿈이 있으면 청년과 같고 청년도 꿈이 없으면 노인과 같다. 꿈이 있어야 절망 중에서 희망을 잡고 현재 속에서 미래를 잡을 수 있다. 꿈은 마음에 열정을 일으키는 미래의 그림이고 영혼을 풍성하게 하려고 하나님이 주신 미래의 소원이다. 거룩하고 찬란한 꿈이 있어야 삶은 가치 있게 된다.

< 꿈을 포기하지 말라 >

 꿈을 품고 나아갈 때는 꿈을 좌절시키는 환경이 늘 있다. 또한 꿈의 성취가 생각 이상으로 지연되기도 한다. 그래도 꿈을 포기하지 말라. 하나님이 주신 꿈은 반드시 이뤄지지만 하나님의 때에 이뤄진다(3절). 가끔 보면 꿈을 가로막는 사람을 만난다. 나쁘게 보면 부정주의자이지만 좋게 보면 신중한 사람이다. 신중한 사람의 말을 들으면 실패의 가능성이 낮아지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자칫 잘못하면 그 신중함이 내일의 발걸음을 약화시킨다. 너무 신중해서 추락이 없도록 자기 날개를 잘라버리면 언제 어떻게 날겠는가?

 신중한 사람은 남을 움직이기 힘들다. 남에게 감화력을 미치지 못하면 내일의 주인공이 되기 힘들다. 꿈이 있어야 남을 움직이는 감화력도 나오고 내일도 소유할 수 있다. 하나님도 꿈과 비전을 가지고 모험하는 사람 편이 되어 주신다. 하나님을 붙들고 믿음으로 내일의 찬란한 꿈을 향해 도전하라. 어려워도 꿈을 포기하지 말라. 돈이 없어도 실망하지 말라. 꿈이 있는 것은 돈이 있는 것보다 낫다. 꿈을 포기하지 않으면 앞으로 맺힐 열매도 포기되지 않는다.

 왜 요새 자살사이트가 성행하는가? 꿈을 포기하기 때문이다. 풍요에 길들여진 채 꿈까지 포기하니까 작은 어려움도 참지 못한다. 그러나 환경이 어려워도 꿈을 포기하지 않으면 그 아름다움에 매료되어 누군가가 하나님 앞에 나오고 삶의 용기를 얻으면서 자연히 영향력도 커진다. 하나님이 주신 꿈과 비전은 실패를 모르는 환상이 아니다. 오히려 수많은 실패 속에서 얻어지는 삶의 소중한 보화다. 어려움 속에서 오히려 삶의 목적과 꿈을 이룬 사람이 많다.

 가치 있게 사는 꿈과 비전을 가지라. 어려움 중에도 꿈과 비전을 포기하지 말라. 꿈이 있으면 어떤 환경도 충분히 극복하고 새롭게 일어설 수 있다. 환경이 어렵다고 불평하며 꿈을 포기하고 좌절하면 후퇴만 있을 뿐이다. 힘든 일이 있어도 늘 따뜻한 시선으로 내 삶을 바라보고 결코 꿈을 포기하지 말라. 믿음으로 산다는 것은 찬란한 꿈과 환상을 가지고 사는 것이다. 삶이 힘들어도 따뜻한 시선으로 나 자신을 바라보고 꿈을 잃지 말라.

ⓒ 이한규목사  http://www.john316.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