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Facebook Share = $14, Twitter Tweet = $5 [리포트 다운받기]

by manga0713 2011. 2. 22.


2010년 11월에 eventbrite에서 자신들의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SNS Platform에서 정보 나누기(sharing)에 대한 가치를 환산한 적이 있었는데요.

그때의 데이터를 다시 한 번 보시겠습니다.

Facebook  :  One Share = $ 2.52
Twitter      :  One Share = $ 0.43
Linkedin    :  One Share = $ 0.90
eMail        :  One Share = $ 2.34

[이전 글 다시 보기 : 2010/11/21 - [IT/Social 이야기] - 소셜 미디어 Social Media를 통한 Sharing의 효과성 분석]


이번에는 ChompOn이라는 곳에서 가치환산에 관한 보고서를 발표했는데요.

Facebook  :  One Share = $ 14
Twitter      :  One Share = $ 5

Facebook  :  One Like = $8
Twitter      :  One Follow = $2

3개월 사이에 거의 6배 이상 올랐네요. 그 주된 내용은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이런 데이터를 보면 항상 궁금한 것이 어떻게 그것을 환산 했는가 하는 방법 methodology인데요. ChompOn은 4 가지 방식으로 가치를 환산 했다고 합니다. 기술적인 내용 2 가지를 아래에 소개 합니다.

1. 특정 상품의 총 수익을 해당 share와 tweet로 나누었다고 합니다.
- 아마도 자신의 운영 사이트에 게시된 Facebook과 Twitter 버튼에 일종의 script를 삽입하여 계수한 것이겠지요. ^^

2. 사이트의 트랜잭션 데이터 중에서 자연 인입 데이터와 SNS를 통한 데이터의 구분 작업을 하였다.
- 로그 데이터를 분류한 것인데요. 로그를 구분되게 남길 수 있도록 1번과 같이 조치를 했을 것입니다. ^^


여하튼 이렇게 기준과 방법이 제시된다는 것은 SNS를 통한 Marketing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목표를 잡을 수 있고 그 목표 달성을 위한 비용을 산정할 수 있는 근거가 제시되었지 않습니까?

더욱 중요한 것은 고객들의 역할과 행동의 가치가 명확한 숫자로 제시되었다는 것입니다.
단적으로는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소셜 그래프의 합""규모가 아닌 힘 Power"로 표현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상입니다. ^^



ps : ChompOn의 보고서 다운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