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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와 Social 이야기

e-Commerce 아키텍처 선택

by manga0713 2020. 7. 5.




■ 현대 디지털 커머스 아키텍처의 핵심 요소: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검색 요청을 검색 색인(ㅅ스템)에 전달한 다음, 결과(반응)를 반환하는 검색엔진 역할

- 요청을 접수하고, 시스템에 내용을 전달하고, 응답을 반환하는 메신저 역할

- 현대 대부분의 기업은 디지털 커머스 아키텍처로 다음 세 가지 API 기반의 접근법 중 하나를 사용




■ 현대 3대 디지털 커머스 아키텍처



1. 커머스 주도형 아키텍처 - 풀스택








- 가장 대중정적 접근법으로 통합 매장을 갖춘 커머스 플랫폼이 중심

- 서드파티 확장으로 기능성을 향상할 수 있고, 파트너 에코시스템을 통해 유지 관리와 추가 개발을 지원

- 플러그 앤 플레이식 플랫폼으로 기능은 유연하지만, 심도 있는 개인화, 콘텐츠 테스트, 분석 등 고객 경험과 관련된 고급 기능이 부족한 경우가 있음

- 인터넷에 매장을 빠르게 차려야 할 때, 경험관리를 위해 마케터와 상호작용이 많이 필요하지 않을 때 사용하면 좋음

- 풀스택의 이점


    • 기술 팀과 예산이 한정적인 회사에서는 풀스택으로 경쟁력 있는 기반을 다지는 것이 합리적
    • 템플릿화된 사이트 디자인 시스템, 단순한 대시보드, 전반적인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의 사용성 덕분에 IT자원이나 경험이 한정적인 사용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잇음
    • 융통성이 없는 부분도 있지만, 커스터마이즈를 통해 새로운 상호작용 접점과 창의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원할 수 있음



2. 경험 주도형 아키텍처 - 콘텐츠 관리










- 커머스 플랫폼에서 데이터를 추출하는 사이트나 앱을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로 관리

- 마케팅에 집중하거나 마케팅 팀의 개입이 많이 필요한 경우 유리함

- 커머스 주도형 접근법과 경험 주도형 접근법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을 사용하는 기업도 많음

- 이 경우, 유연한 배포 옵션을 지원할 수 있는 커머스 엔진 필요

- 하이브리드 접근법을 사용하면 마케팅 팀이 결제 프로세스 UI에 관여할 필요가 없고, 기업은 PCI를 준수하지 않아도 CMS를 통해 경험을 전달할 수 있음



3. 헤드리스 커머스 아키텍처








- 웹스토어에서 고객과 대면하는 프론트엔드와 커머스 기능 및 물류를 담당하는 백엔드를 깔끔하게 분리

- 프론트 엔드와 백엔드가 독립적으로 기능하고, API를 통해 필수적인 커머스 서비스와 경험을 고객에게 신속히 전달할 수 있음

- 유연성이 향상되어 다양한 옴니채널 시나리오를 지원하고, 모든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 IoT 기기를 상업적으로 활용할 뿐 아니라, 어떤 CMS도 매끄럽게 통합할 수 있음

- 새로운 프론트엔드 릴리즈나 커스터마이즈 작업의 백엔드에 대한 의존성 문제도 해결하므로 프론트엔드와 백엔드의 개발, 배포, 관리를 동시에 하지 않아도 됨

- 프론트엔드 개발팀은 헤드리스 커머스 접근법을 통해 고객 경험을 창의적으로 관리할 수 있음



■ 헤드리스 커머스의 이점



1. 유연한 개발



- 프론트엔드와 백엔드가 독립적으로 운영되므로 전체 플랫폼 인프라를 건드리지 않고 백엔드에서 새롭고도 혁신적인 사이트 기능을 개발하면서 프론트엔드의 콘텐츠 레이어를 업데이트할 수 있음



2. 뛰어난 개인화


- 모든 접점에서 고객 데이터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므로 쇼핑객에게 보다 개인화된 프로모션과 이벤트 등을 통해 유의미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음



3. 간편한 커스터마이즈


4. 마케팅 팀 지원


- IT 제약 없이 자유롭게 새로운 고객 경험을 만들고 도임할 수 있게 함



5. 고객 경험의 일관성 유지


- 중앙 플랫폼에서 고객과의 상호 작용 접점 네트워크를 제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므로, 고객의 브랜드 소통 방식에 관계없이 일관된 쇼핑 경험을 제공



6. 스마트하고 편리한 규모 조절


-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적은 리소스로도 효율적으로 사이트 업데이트와 새로운 사용자 경험 기능을 구현할 수 있음




■ 헤드리스 커머스의 제약



- 헤드리스 방식의 도입을 위해선 오랜 시간과 자본, 자원이 필요

-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를 분리하면 두 개의 환경이 만들어지므로 개별 호스팅과 관리가 필요

- 각각 동일한 수준의 트래픽을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가 더 필요

- 동시 진행 개발 프로젝트가 많을수록 추가 작업량을 위한 더 많은 자원이 소모

- 백엔트와 프론트엔드 개발팀을 별도로 만들고 관리해야 함




[이상 Adobe '기업을 위한 헤드리스 커머스 안내서'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