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와 Social 이야기

소셜 커머스의 6개의 영역 중 두 번째 이야기

by manga0713 2010. 11. 1.

첫번째 이야기는 [2010/10/29 - [IT/Social 이야기] - 소셜 커머스의 6개의 영역 중 첫번째 "소셜 쇼핑 Social Shopping"]에서 보실 수 있으시고요, 오늘은 그 두 번째 이야기 입니다.


제2 영역. Rating and Reviews

가격비교와 상품 또는 서비스 평을 전해 주는 사이트 하나 씩을 다 알고 계시죠? 바로 그런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영역입니다.


1. Customer Ratings & Reviews



1번 그림을 보시면 탁 나오지요? "여성 자켓의 가격비교구나", 2번 그림을 보시면 미디어에 대한 평들입니다. 팝업으로 영화 '아바타'에 대한 평이 올라왔네요..^^ 3번 그림은 상품 평입니다.

이렇게 고객들에게 올바른 상품과 서비스의 선택을 위하여 조언을 주는 서비스, 결정을 이끌어 내는 서비스들을 Rating & Reviews 서비스라고 합니다. 현재 너무나 잘 되어있고 항상 써 오던 것이라서 이런 것도 사업이 되나 의문을 가지실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의 가격비교 사이트를 한 번 떠올려 보십시오. 어때요 괜찮죠? 쇼핑몰이나 여타의 몰에 인입을 담보 해 주기 때문에 굉장히 사업적으로 가치가 있답니다. 또 이들 사이트들을 경유해가는 고객들의 데이터가 있겠지요? 활용하기에 따라서 엄청난 재산이 될 수 있답니다.


2. Expert Rating & Reviews



전문가들의 평을 서비스하는 겁니다. 위의 그림처럼 각분야의 전문가들의 평을 링크하거나 전문가들에게 질문하고 답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지요. 우리나라에서도 전문 블로거와 전문 평을 쓰시는 많으시지요. ^^ 슬라이드 쉐어유투브도 같은 목적으로 사용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Sponsored Reviews



1번 그림의 사이트 명이 아주 이해하기 쉽지요? pay per post 글을 올릴 때마다 소정의 금액을 지불하겠다. 방식은? 2번 그림의 광고주와 블로거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 우리나라에서는 블로그칵테일, 올포스트가 대표적이지요. ^^ 특히 블로그칵테일은 올블로그라는 메타블로그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많은 블로거들의 환영을 받고 있지요. ^^


제3 영역. Recommendations & Referrals

1. Social Bookmarking

Bookmark는 "오! 여기 괜찮은걸 다시 또는 자주와야지"하며 표식을 해 두는 것이잖아요. 이런 표식들은 상품과 서비스 또는 개인적인 내용(wish list 등)에 사용이 가능한데요, 이런 것을 한데 모아 서비스하는 것을 말합니다.



2. Referral Programs

추천 서비스인데요, 추천하는 사람에게 돌아가는 것이 없다면 의미가 없지요. ^^



3. Social Recommendations

소셜하면 관계지요, 신뢰가 담보된 관계, 그 관계성에 기반한 추천 서비스입니다.


제4 영역. Forums & Community

저도 개인적으로 활동하는 포럼과 커뮤니티가 많은데요, 각 포럼과 커뮤니티에서는 어떤 활동이 있을까요? 회원들 서로간 묻고 답하고 도움을 주고 받고 하지요? 그런 활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 입니다.


1. Discussion Forums 와 Q&A Forums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사이트 구성이 잘 되어있지요? 애플사의 모든 제품에 대해서 이야기를 주고 받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2. Retail Blogs



크라우드 소싱(Crowd Sourcing)으로 유명한 델 컴퓨터의 '아이디어 스톰'입니다.
이 곳에서는 어떤 활동이 이루어집니까? 네, 그렇습니다. 판매뿐만아니라 고객들과의 소통을 통해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의 정보, 고객이 제안하는 제품의 정보 등을 주고 받고 고객들끼리 추천 또한 가능하게 하는 곳 입니다.


어떻습니까?
소셜 커머스라고는 해도 이미 우리가 알고 있고 사용하고 있는 것 들이 많이 있지요? 역시 기회는 우리 주변에 있는 것 입니다.

여러분들도 주변에 널려 있는 서비스들을 잘 관찰하시고 그 서비스들을 조합, 분할, 첨삭 등을 통하여 새로운 서비스들을 창조하실 수 있기를 응원드립니다.


ps. 이 글은 SYZYGY Group의 보고서 "Social Commerce: Monetizing Social Media"의 내용을 옮긴 것 입니다. 이전글에서 문서자료를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2010/10/27 - [IT/Social 이야기] - 소셜 커머스 Social Commerce 관련 자료 소개드립니다]